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사면발이

머니업 2020. 5. 29. 21:36

#사면발이 (사면발니증)

#사면발이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면발이란?

 


벼룩, 이 같은 종류의 하나 입니다. 몸길이 1.5mm 작은 기생곤충으로 사람의 털에 살면서 하루에 4~5회 흡혈합니다. 마치 커다란 비듬조각으로도 보이기도 한다네요. 흡혈을 하며 양분을 모아서 2~3주후 부화하게 하여 번식하고 주로 성적 접촉이 매개이나 지저분한 환경에서도 옮을수 있습니다.  사면발이의 생에는 2달 정도이며 유충의 기간은 보름정도 성충의 기간은 한달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면발이 원인 

사면발이는 100프로 매개접촉에 의한 감염입니다. 감염된 상대와의 접촉이나 불결한 변기나 침구류, 더러운 옷, 타월 등에서도 감염될수 있으니조심하여야 합니다. (불특정 다수가 입는 옷이나 침구류 특히 완전 조심하세요 ) 

 

#사면발이 증상

 

가장큰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육안으로 보이기에 체모부분에 사면발이의 알이나 성충을 발견할수도 있습니다 커다란 비듬같은 각질이 보이고 가렵다면 의심해 봐야합니다. 

 

 

털이 있는곳에 서식을 하므로 생식기나 겨드랑이 머리카락등에서 흡혈하여 피부에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갈수록 심해지고 번식하기에 증상은 날이갈수록 심해집니다. 흡혈된 부위는 푸르스름하게 변하게되고 피부를 긁음으로 손톱등의 병균이 유입되어 염증이나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남성의 경우 요도염으로 발생할수도 있고 여성의 경우 누런색의 다량의 질 분비물이 발생하여 녹황색 거품이 낀 대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의 생식기 주위가 따끔거릴수 있으며 생리 전후를 기점으로 증상이 더 심해질수 있다고 하네요.  

 

#사면발이 치료 

사면발이는 살충제를 사용하여 박멸합니다. 바로 병원에 가셔서 처방을 받으세요(처방전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비뇨기과나 산부인과에 방문하세요) 페노드린 가루나 로션 , 린단 로션을 감염된 부위에 반복적으로 바릅니다. (단 임산부 등은 꼭 사용전 의사와 상담하셔야 하고 소아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바르고 바짝 말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눅눅하고 굽굽한 환경보단 뽀송한 환경이 가려움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감염자가 입은 옷이나 침구류는 가급적 버리거나 삶아야 하며 2주이상 비닐백에 넣어 산소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하여야 합니다. 

#사면발이 예방

가장 큰예방은 감염자와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사면발이의 유일한 숙주는 사람이므로 주로 사람과의 접촉으로 가장 많은 감염이 되어 불특정감염자와 성적 접촉이 주된 원인입니다. 지저분한 공용 화장실이나 지저분한 섬유류도 접촉을 피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