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투렛증후군 원인

머니업 2020. 5. 18. 22:10

투렛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제가 즐겨보는 프로그램중 무엇이든 물어보살 !

그중에 제 마음을 아프게한 분이 있었어요.

바로 이건희씨 사연

 

이분 첫 등장도 그렇고 

말하는 도중에도 그렇고

악 !! 하며 비명을 지르는걸 보고

진짜 저도 깜짝 놀랬는데요.

그게 무의식적인 행동이라니 더더욱 놀라웠죠.

 

하지만...

투렛증후군(뚜렛증후군)을 앓고있는 그의 사연이 절 감동시켰습니다.

 

특히 이장면 ㅠㅠ

그의 꿈이 효자라며

오열하는 모습에 보살들도 시청자들도

아마 가슴이 먹먹했을꺼예요.

 

효자가 꿈이라며

생업을 위해 무엇이라도 해보겠다며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롤모델이 

투렛 증후군이 아닌데 투렛증후군인척 하신 걸로 의심받고 있는

유튜버 '아임뚜렛' 이였습니다.

(투렛증후군이 아니면서 

투렛증후군 인척 연기하며 

유튜브를 찍었다는...) 

 

 

궁금한 이야기  Y에도 출연하셨죠..

 지인들의 제보로 아임뚜렛님의

진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진짜 투렛증후군을 앓고있는분들께 

이분은 사과해야 할듯...

아임뚜렛님으로 인해

 저분도 자작극 아니냐는 오해를 받았다네요 ㅠㅠ

 

 

 

여기서 잠시

투렛 중후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투렛 증후군이란 틱증상이 1년이상 지속되며 음성틱과 행동틱이 같이 나타나며

이 기간이 1년이상일 경우 투렛 증후군 또는 뚜렛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투렛 증후군은 생소하지만 틱장애는 조금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런 틱장애가 두가지 이상 같이 나타나는데 이런 반복적인 행동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겁니다.

 

투렛 증후군에서의 틱은 얼굴에서 목으로 그리고 계속 아래도 이동하며 단순한 틱에서 갈수록

복합적인 틱으로 발전합니다. 

 

 

 

이러한 투렛 증후군 원인은 무엇일까요?

 

투렛증후군의 뚜렷한 원인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투렛 증후군이 유전적 원인으로 발생한다 입니다. 그중 남자가 50% 여자가 30%의 발현률로 남자에게 좀더 확률상 높으며 여자들은 강박장애의 모습으로 표현될수도 있다네요

 

두번째

환경적인 원인으로 태아 시절 임산부의 합병증과 태아 위치 이상, 장시간 진통 , 미숙아, 태반이상, 임신중독증과

임신중 심한 스트레스 등이라 알려져 있으며

또다른 환경적 요인으로 성호르몬 이 제시되고 있어요

남성에게 발현률이 높은 투렛 증후군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투여시 틱이 악화됨을 양상을 보였다네요.

그 외 환경적 요인으로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나 마약류 같은 약물에 의한 노출, 특히 연쇄상구균 감염후 생기는 자가 면역 반응 등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투렛증후군의 치료법 어떤게 있을까요?

투렛증후군의 가장 많이 하는 치료법은

약물 치료입니다. 장기적인 약물 복용으로 심신을 이완시키며 강박증상을 없애고자 하는

항정신병 약물을 주요 사용한다네요.

 

투렛 증후군의 치료법 두번째로는

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습관을 역전시키는 기법과 인식훈련, 그리고 이완 요법으로 사회적으로 환영받는 행동을 강화시키고 행동의 기준을 세워주고 일관성 있는 태도를 견지하는 것을 훈련시키는 등의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투렛 증후군의 치료법 세번째로는

면역학적 치료 투렛증후군의 발병원인중 연쇄상구균 감염과 관련된 틱장애에 대하여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면역 주사, 혈장 교환술 등의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투렛 증후군의 치료법 네번째로

위와 같은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투렛 증후군의 경우 심부 뇌자극술을 시행하고 있고

 

투렛 증후군의 치료법 마지막으로

아직 상용화 되지 않았지만 심각한 투렛 증후군 환자들을 상대로 시행되고 있는 신경수술적 치료입니다.

하지만 아직 실험적인 단계라고 합니다. 

 

 

 

오늘 무엇이든 물어보살로 인해

투렛 증후군에 대해 많이 알아보게된 계기가 되었어요.

 

 

이런 심각한 병에도 미소를 잃지 않으시고

열심히 유튜브도 찍고 있는 

이건희씨  완전!!  응원합니다!!

 

 

 

 

 

 

 

 

댓글